콜나고 G3-X 리뷰
오프로드 트레일과 그래블 숲길 라이딩을 고수하면서,
빠르게 주행하고 싶은 라이더에게 최적인 자전거.
사이클리스트의 평가 : ★★★★☆
가격 : 프레임 £2,500 / 완성차 £4,900 (테스트 진행)
+ : 빠르고 효율적. 깔끔한 느낌
– : 휠의 무게
콜나고 하면 우선 우아한 스틸 튜빙의 로드 바이크와 최고급 카본 레이스 바이크를 떠올리게 됩니다. 콜나고는 오프로드에 관해서도 알고 있을까요?
하지만 콜나고는 오프로드에 대해 꽤 많이 알고 있습니다. 거의 20년 동안 사이클로크로스를 지배했던 전설의 라이더 스벤 니스는 대부분의 시간을 콜나고 크로스 자전거와 함께 했습니다. 그는 또한 베이징 올림픽과 런던 올림픽에서 콜나고 산악자전거를 탔죠.
게다가 라스 붐 과 와웃 반 애트 도 콜나고를 타고 사이클로크로스 월드 챔피언이 되었다는 사실을 보면, 이 이탈리아 브랜드는 확실히 오프로드 장르도 좋아하는 것이 확실합니다.
콜나고 G3-X 그래블 자전거의 스펙트럼이 어느정도인지는 테스트 시작부터 확실했습니다. 이 자전거는 온로드/오프로드의 페이스 변화를 짧게 느끼고 끝낼만한 종류의 자전거가 아닙니다.
비교적 매끈한 38mm 타이어는 프레임의 견고함이 만들어내는 힘전달로 인해 특히 포장도로에서 속도감을 더해줍니다. 그러나 콜나고의 R&D 매니저 다비데 푸마갈리의 설명처럼 G3-X는 모든 종류의 라이더에게 적합한 자전거가 되려 하지는 않습니다.
♣ 레이스에 대비한
‘그래블 코스에는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기에, 모두를 만족시키는 자전거를 설계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우리는 콜나고가 품고있는 레이싱 DNA에 가까운 프로젝트부터 시작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래서 G3-X는 바이크패킹 투어 보다는 ‘그래블 레이스’에 더 부합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프레스티지(콜나고의 사이클로크로스 자전거)의 지오메트리에서 출발했지만 40mm 타이어 주위로 최적화하고 목표 용도에 맞게 범위를 더 조정했습니다.
그러면서도 전반적인 견고함과 정밀한 핸들링 특성은 로드 바이크와 비슷하게 느껴지도록 했죠.’
푸마갈리는 프레임 강성이 콜나고의 주력 레이스용 자전거인 V3R과 동등하다 했으며 실제로 G3-X는 구조 측면에서 많은 유사점을 공유하지만 내부에는 한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다고 했습니다.
“V3R에 사용되는 초박형 튜빙을 그대로 적용하면 손상 될 위험이 너무 크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특정 영역에서 튜브의 벽 두께를 늘리기 위해 카본 레이 업을 변경했습니다.”
콜나고가 카본 튜브의 잠재적인 손상을 염두에두고 있다는 추가 증거는 트레일에서 튀어오르는 돌과 파편으로부터 프레임을 보호하도록 다운 튜브 및 바텀 브래킷의 아래쪽에 고무 가드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센스있는 선택이지만 52s 사이즈(일반적인 56cm 프레임과 거의 같은 크기)가 1.05kg 의 프레임 무게를 기록하게 됩니다.
이 테스트 바이크는 가까스로 9kg 미만을 달성했습니다. 카본 그래블 바이크로서는 가장 가벼운건 아닙니다. 그 이유의 대부분은 거의 2kg에 달하는 비교적 저렴한 시마노 RS370 휠셋에 있습니다.
놀랍게도, 그것은 자전거의 활기찬 승차감을 떨어뜨리는 것 같지는 않았습니다. G3-X는 도로에서 빠르게 느껴졌고, 공격적인 라이딩 스타일을 장려했으며, 페이스가 제법 빠른 그룹라이딩에서도 더 바랄것이 없었습니다.
조금 더 놀라운 것은 내가 도로를 벗어나 트레일코스를 주행했을 때 자전거의 작동 여부였습니다. G3-X는 거친 라이딩에도 꽤 능숙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는데, 그것은 저의 예상과는 어긋나는 것이었습니다.
프레임의 단단함을 감안할 때 핀볼처럼 내팽개쳐지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지만 그런 식의 난폭한 라이딩은 결코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그래블 숲길에서는 기분 좋게 빠른 속도로 달릴 수 있었고, 구불구불하고 뿌리가 우거진 싱글 트랙을 달렸을 때, 자전거가 놀라울 정도로 안정적이라는 것을 증명하여 다시금 나를 놀라게 했습니다.
지금까지 겪어본 자전거 중 가장 부드러운 그래블 자전거는 아니지만, 더 굵은 타이어로 바꾸면 편안함이 쉽게 개선될 수 있을 것입니다. G3-X는 최대 700x42mm와 650x47mm를 수용할 수 있습니다.
♣ 당신의 용도에 맞는
탑튜브의 탑박스 마운트를 제외하고는 수하물이나 머드가드를 위한 마운팅 포인트가 없습니다. 따라서 며칠간 여행을 떠날 생각이라면 G3-X보다 더 좋은 선택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푸마갈리는 콜나고 자체적으로 다양한 바이크 패킹 백을 만들고 있다고 말합니다.)
G3-X는 오프로드 트레일과 그래블 숲길 라이딩을 고수하면서, 빠르게 주행하고 싶은 라이더에게 최적인 자전거입니다.
따라서 그래블로 전환하려는 로드 라이더 이거나 Dirty Reiver와 같은 오프로드 레이싱을 원하는 경우에는 G3-X가 훌륭한 선택입니다.
Spec
Frame : Colnago G3-X
Groupset : Shimano GRX Di2
Brakes : Shimano GRX Di2
Chainset : Shimano GRX Di2
Cassette : Shimano GRX Di2
Bars : Deda Gravel100
Stem : Deda Zero1
Seatpost : Colnago carbon
Saddle : Prologo Proxim
Wheels : Shimano RS370 Disc, Hutchinson Overide 38mm tyres
Weight : 8.97kg (size 52s)
출처 : Cyclist.co.uk
글 : Stu Bow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