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카모에서 아그리젠토까지 149km를 달린 지로 디탈리아 스테이지 2에서 디에고 울리시를 우승으로 이끈 핵심 요소는 기민한 전술, 훌륭한 팀웍과 완벽한 마무리 였습니다.
아그리젠토의 피니시를 향한 마지막 오르막 (3.7km 5.3%)에서 UAE 팀 에미레이츠의 발레리오 콘티는 메인 그룹의 선두에서 속도를 올렸습니다. 콘티는 마지막 700m 지점까지 디에고 울리시를 이끌어 주었고, 루카 와커만 (Vini Zabù-KTM)이 어택을 시도했을 때 디에고 울리시와 미켈 오노레(드퀘닝크 퀵스텝)가 뒤를 따랐습니다. 이 두 선수 뒤에 피터 사간(Bora-hansgrohe)이 따라붙으며 스프린트가 진행되었지만 울리시가 강력한 펀처의 면모를 다시금 과시하며 여유있는 스테이지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이 승리는 지로에서의 개인 통산 일곱 번째 우승으로 기록되었으며, 이 우승으로 포인트 리더 저지를 입게되었고 종합 순위를 10위로 끌어올렸습니다 (현재 선두 필리포 간나 와의 시간차이는 54초).
울리시 :“지로에서 일곱 번째 우승을 차지하게되어 정말 기쁩니다. 개인적으로도 매우 만족 스러울뿐만 아니라 팀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이 핑크 레이스를 시작하며 팀 회의를 통해 계획한 전략을 실행에 옮겼습니다.
팀 동료 비예르그, 가비리아, 리체즈는 모두 훌륭한 일을했습니다. 마지막 오르막에서 저는 발레리오 콘티에게 다른 팀 스프린터들을 지치게하기위해 속도를 높이도록 요청했습니다. 콘티는 완벽했으며 특히 사간이 합류하는 어려운 스프린트 상황에서 제가 마지막 카드를 꺼내들 수있는 기반을 마련해 주었습니다.”
스테이지 3은 엔나에서 출발하여 150km를 달려 에트나 산 정상으로 피니시를 하는 클라이머를 위한 스테이지 입니다.
Stage 2 results
1. Diego Ulissi (UAE Team Emirates) 3:24:58
2. Peter Sagan (Bora-hansgrohe) s.t.
3. Mikkel Honorè (Deceuninck-Quick Step) s.t.
General classification after the 2nd stage
1. Philip Ganna (Ineos-Grenadier) 3:40:27
2. Joao Almeida (Deceuninck-Quick Step) +22 ”
3. Geraint Thomas (Ineos-Grenadier) +23 ”
10. Diego Ulissi (UAE Team Emirates) +5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