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나고 마스터 프레임의 네버 엔딩 스토리

 

 

♣ 콜나고 마스터 프레임 이야기

콜나고 마스터 프레임은 그 이름에 걸맞는 명작 입니다. 모든 스틸 프레임의 진정한 마스터라 할 수 있죠.
1980년대 중반 처음으로 생산된 마스터 프레임은 지금까지 꾸준히 생산되어 오고 있습니다.

이 프레임은 콜럼버스 니바크롬 “GILCO” (당시 콜럼버스는 창립자 안젤로 루이지 콜롬보의 아들 안토니오 콜롬보가 운영하고 있었으며, GILCO는 안토니오의 형제 질베르토 콜롬보의 스페셜 프로젝트로 주로 레이스용 차체 샤시로 사용된 튜브 디자인) 튜브를 별모양 단면으로 갖추어 제작되었습니다.

 

콜나고 지면광고 좌측 상단에 마스터의 프레임 단면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다

 

이후 튜브는 데다의 DT15V, 일본 Tange 의 “얼티밋 수퍼라이트”를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1988년 부터 생산된 마스터 피우(탑튜브의 인터널 케이블 마운팅) 와 크롬, 마스터 올림픽, 마스터 라이트(프레치사 스트레이트 포크), 그리고 마스터 라이트와 외관이 매우 유사한 마스터 엑스트라 라이트 (2000~2004년, 2006년 재출시)가 출시 되었습니다.
마스터 프레임은 이후 팬들의 올 스틸 프레임에 대한 강력한 요구에 의해 다시 제작을 시작했으며 기존 프레임보다는 가볍게 제작되었죠.

콜나고 마스터 프레임은 튜빙과 용접, 견고한 프레임 제작 기술에 대한 콜나고의 광범위한 경험의 산물입니다. 프레임은 DT15V 스틸을 사용하여 이탈리아에서 완전히 설계와 제작 공정을 거치고 크롬 도금 됩니다. 이 프레임은 맞춤형 스틸 튜브가 제공하는 주행 품질 덕분에 최고의 라이딩 편안함을 제공합니다. 별 모양 단면을 가진 독특한 튜브와 크롬 도금 러그, 그리고 크롬 도금된 1인치 스틸 프레치사 포크는 클래식한 디자인의 우아한 자전거로써 다른 어떤 자전거와도 차별화된 라이딩 퀄리티를 제공합니다.

1954년 부터 반세기를 넘게 콜나고가 이어져 오는 동안 수 많은 다른 브랜드들이 콜나고의 디자인을 카피 하기도 했습니다.

♣ 콜나고 마스터 제작연대 및 모델 소개

80년대 초반, 중반 : 누오보 멕시코(Nuovo Mexico), 에사 멕시코 (Esa Mexico)

1세대 콜나고 마스터 누오보 멕시코

 

– 튜브 가운데 홈을 낸 grooved 방식의 튜브 사용
– 누오보 멕시코는 두 개의 가느다란 홈을 가진 그루브 튜브 사용 (탑튜브, 다운튜브)
– 에사 멕시코는 6개의 깊은 홈을 가진 튜브 사용 (처음엔 탑튜브, 다운튜브에만 사용하다 나중에 3개의 메인튜브 모두에 사용됨)
– 네 개의 가느다란 홈을 가진 과도기적 누오보 멕시코 모델도 발견되었음

80년대 후반 : 마스터(Master), 마스터 피우(Master Piu), 마스터 이퀄래터럴(Mastet Equilateral)

콜나고 마스터 피우, 많은 크롬이 사용되고 직선형 포크가 선을 보이기 시작
 – 4면의 “마스터 프로파일” GILCO 튜브셋이 표준 이슈로 소개됨, 더욱 많은 크롬 사용
– 마스터 : 외부 탑 튜브 케이블라우팅
– 마스터 피유 : 내부 탑 튜브 케이블라우팅
– 마스터 이퀄래터럴 : 싯 러그를 우회하는 수정된 싯스테이 배열
– 후기 샘플에는 두 개의 물통케이지 장착이 가능, 직선의 “프레치사” 포크가 소개됨 (표준화 이슈됨)

90년대 초반 : 마스터 올림픽(Master Olympic), 마스터 라이트(Master Light)

콜나고 마스터 올림픽 아트데코 버전.
 – 4면의 “마스터 프로파일” GILCO 튜브셋 형태 유지
– 내부 탑 튜브 케이블라우팅 유지
– 리어 드롭아웃에 통합형 리어 멕 케이블 스탑 적용
– 화려하고 아름다운 아트 데코(Art Decor) 색상 선보임
– 90년대 중반 리어 드롭아웃이 짧아짐(여전히 수평), 패스트 백 스타일의 싯 스테이 장착부가 추가된 새로운 통합형 싯 러그
– 몇몇 후기 제품은 외부 탑튜브 케이블 라우팅 으로 돌아감
– 1~2년 정도 일본의 Tange 튜빙 사용 (4면 “마스터 프로파일” 유지)
– IOC의 상표 보호 조치로 인해 ‘마스터 라이트’ 이름을 다시 사용

90년대 중후반, 그리고 현재 : 마스터 엑스트라 라이트(Master Extra Light) , 마스터 X 라이트 (Master X Light) , 마스터(Master)

콜나고 마스터 X 라이트
 – GILCO 튜브셋 4면 “마스터 프로파일” 유지, 하지만 슬슬 오버사이즈 형태의 다운튜브 스펙과 굵어진 단면의 체인스테이 소개
– 보드를 가로지르는 외부 탑 튜브 케이블 라우팅
– 체인스테이의 리어 멕 케이블 스탑이 일반적인 형태로 되돌아감
– 리어 드롭 아웃이 거의 수직 형태, 여전히 조절 스크류는 유지
– 2000년대를 맞이하며 이 모델의 발원과 재결합, 순수하고 단순한 “마스터” 이름을 사용하기 시작
– 현재 생산 모델은 다운튜브의 쉬프터 장착부를 삭제, 통합형 조절 배럴 장착부로 교체

이 외에도 다양한 파생 모델들이 존재했었습니다.

♣ 역사적인 콜나고 마스터

콜나고 마스터는 에르네스토 콜나고의 더욱 빠르고 가벼우며 단단한 레이스용 자전거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적용되었던 프레임입니다. 타원형에서 별모양까지 이어지는 튜브의 형태 변화, 스틸과 알루미튬, 티타늄, 카본 등 다양한 소재를 부분별 사용 등 모든 것들이 ‘가장 빠른 자전거’를 만들기 위한 에르네스토의 노력이었습니다.

1982년에는 이탈리아의 주세페 사로니 선수가 콜나고 마스터로 월드 챔피언의 자리에 올라섰습니다.

주세페 사로니는 79년, 83년 두 번의 지로 디탈리아 우승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주세페 사로니 선수가 1982년 월드챔피언십 우승 당시 탔던 콜나고 마스터 멕시코. 지금은 콜나고 본사에 전시되어 있다

 

1982년 월드챔피언십 피니시 사진
월드챔피언 사로니와 에르네스토 콜나고
동일한 포즈 동일한 잘생김
주세페 사로니는 현재 UAE 팀 에미리츠의 감독을 맡고 있으며 이 팀은 현재 콜나고의 후원을 받고 있다
당시엔 헬멧 규정이 없었기에 지금 이렇게 헬멧 없이 우루루 펠로톤이 이동하는 사진 보면 굉장히 낯설다
1983년 밀란 산레모 우승당시 사로니의 프레임 지오메트리 측정차트

 

 

 

♣ 현재의 콜나고 마스터

 

현행 마스터 프레임의 디테일

 

탑튜브 상단엔 콜나고 라이더가 주행하고 있는 형상의 데칼이 있다

 

독특한 별모양 단면의 프레임

 

 

현행 콜나고 마스터 레드
현행 콜나고 마스터 블루
현행 콜나고 마스터 블랙

 

 

프레임 소재 : DV15V 스틸
포크 : 콜나고 프레치사 스틸
포크 액슬 : QR X 100mm
헤드셋 : 포함, 콜나고 1인치 스레드리스 실드 카트리지
스티어러 튜브 : 1″-1″
바텀 브라켓 : 70mm | 이탈리안 스레드
케이블 라우팅 : 익스터널, 전동/기계식 호환
앞 드레일러 : 브레이즈온
앞 드레일러 풀 타입 : 바텀 풀
앞 드레일러 스윙 타입 : 바텀 스윙
싯포스트 지름 : 27.2mm
리어 액슬 : QR X 130mm
프레임 무게 : 1700g

콜나고 마스터 프레임은 주문 생산 방식으로 이탈리아 콜나고 본사에서 제작되고 있으며, 전국 콜나고 스토어를 통해 예약주문이 가능합니다.

Related Posts

Leave a comment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