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난이도의 업힐, 쟁쟁한 경쟁자들, 어려운 코스.
이 모든 것이 대니얼 마틴을 불타오르게 하는 요소들이었습니다.
지난 주 진행된 크리테리움 뒤 도피네의 스테이지5는 130.5km를 달려 발모렐 정상에서 산악 피니시 하는 코스였습니다.
그는 뒤따르던 게런트 토마스(팀 스카이)를 4초, 애덤 예이츠(미셸튼-스캇)를 15초 차이로 따돌리고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이 우승은 올해들어 그의 첫 우승이며 바로 전 스테이지에서는 2위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댄 마틴은 전날 2위를 차지했을때 사람들이 2위하는 사진을 너무 많이 보내줬다고 툴툴거렸었는데 이날의 우승으로 우승사진으로 인스타그램을 도배, 너무나 흡족해 했다는 후문입니다. ^^
이날은 첫 오르막 구간을 넘어서며 어택그룹이 형성되었습니다. 아홉 명의 선수들이 그룹을 이루어 달리다가 첫 움직임을 보인 선수는 에드워드 라바시 였습니다.
이 젊은 이탈리아 클라이머는 마지막 업힐까지 레이스 선두를 홀로 계속 유지하며 달렸지만 피니시 6km를 남겨두고 메인그룹에 잡히게 됩니다.
이후 애덤 예이츠가 어택을 했고, 대니얼 마틴은 3.5km를 남겨둔 상황에서 다시 어택을 했습니다.
“어제 어택을 했음에도 아쉽게 우승하지 못했는데 오늘은 그걸 이루어내어 기분좋습니다. 예상했을땐 제 순위가 종합순위에서 위협적인 상황이 아니었기 때문에 어택을 하더라도 가게 놔둘 것 같았어요. 이미 애덤 예이츠의 어택에 반응하느라 다들 상태가 안좋아 보였기에 저는 그 기회를 놓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성공했죠.
이번 승리는 정말 기분 좋습니다. 전날의 2위 이후의 우승이라 그렇기도 하고 새로운 팀과 팀원들과의 조율이 잘 맞아가고 있다는 느낌 때문이에요. 서로의 스타일이 매우 유사해지고 있습니다.
우리 팀은 완벽합니다. 비록 승리를 쟁취하지 못할지라도, 우리는 항상 하나였고 저는 동료들의 끊임없는 지원을 받았죠. 이런 모두의 노력들이 점차 우리를 나아지게 만들었고 그 보상을 받은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더 놀라웠던것은 지난 몇 주 간의 트레이닝이 매우 효과적이었다는 것입니다. 벌써 이렇게 좋은 폼으로 올라오는걸 기대하진 않았지만 뚜르에서 고생하는 것 보단 지금 폼을 가지고 있는게 좋을 것 같긴 하네요 (너무 폼을 빨리 끌어올렸다는 걱정)”
대니얼 마틴 선수는 스테이지7까지 모두 완주하며 종합순위를 4위까지 끌어올리는 좋은 결과를 얻어냈습니다.
Stage 5 results
1 Daniel Martin (UAE Team Emirates) 3h21’19”
2 Geraint Thomas (Team Sky) 4″
3 Adam Yates (Mitchelton-Scott) 15″
Final general classification
1 Geraint Thomas (GBr) Team Sky 20:51:19
2 Adam Yates (GBr) Mitchelton-Scott 0:01:00
3 Romain Bardet (Fra) AG2R La Mondiale 0:01:47
4 Daniel Martin (Irl) UAE Team Emirates 0:02:35
5 Damiano Caruso (Ita) BMC Racing Team 0:02:44